오랫동안 사용한 차량은 하체에서 오일이 누유 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대로 방치할 경우 주행 중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중고 차량을 구입할 때에도 하부에 누유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 점검 사항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오일별 누유를 진단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차에서 엔진오일이 누유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시동을 켠 채로 차량 하단에 종이를 깔아두고 갈색과 검은색 오일이 떨어지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딥스틱에 있는 엔진오일이 LOW 이하에 있다면 운행을 중단하고 견인해야 하며, 정상수치인데도 하얀 배기가스의 배출량이 많은 경우 정비소에서 빠른 점검이 필요합니다. 교환 주기에 맞게 엔진오일을 잘 보충해준다면 누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엔진의 소음과 진동, 과열에 예방할 수 있으니 꾸준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와인 빛깔을 띠는 미션오일의 누유 증상은 변속기 아래 또는 라디에이터 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은 윤활제의 역할과 함께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중요도가 아주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점검과 교환에 따라 승차감 뿐 아니라 변속 충격, 연비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누유가 의심된다면 차량 휠 안쪽의 식용유 색상을 띤 기름 자국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오일이 조금씩 줄어든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너무 빨리 줄어든다고 느껴진다면 오일이 새고 있지 않은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누유는 다른 자동차 오일에 비해 발생 빈도가 적은 편이지만, 주행 중 제동 성능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가지고 확인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엔진 드라이브 벨트 하단이나 엔진 바로 뒤편 아래쪽에서 진한 갈색의 오일의 흔적이 보인다면 파워스티어링 누유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저장탱크 옆면에 누유 범위가 넓을수록 누유의 정도가 심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오일양이 부족한 경우 게이지가 F와 L 사이에 올 수 있도록 보충해줘야 합니다. 만약 오일이 부족한 상태로 계속 주행하게 되면 핸들이 무거워지고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니 빠른 점검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을 색깔과 위치별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하부에 갈색과 검은색 오일이 비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미션오일은 변속기 하단과 라디에이터 밑에서 와인색의 오일의 흔적을 통해 진단 가능합니다. 차량 휠 안쪽에 식용유 색상을 띤 노란색의 오일 자국이 있다면 브레이크 오일 누유, 엔진 뒤편 하단에 진한 갈색 오일이 발견된다면 파워스티어링 누유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차량의 실제 나이는 얼마나 될까요? 사람도 외모만으로 판단할 수 없듯이, 좋은 차를 알아보는 기준도 겉과 속을 함께 살피는데 있습니다. 차량의 노후 정도는 단순히 눈으로 보여지는 외부 모습이 아닌, 하체 누유상태를 비롯한 종합적인 차량 성능의 점검을 통해 판단해야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합니다.